어제 하루 신규 확진 1만6096명 달해...위중증 환자는 감소
"일주일새 2배 증가...이런 유행 추세 5~8주 이어질 것"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대유행 증가 속도가 심상치 않다. 사흘 연속으로 신규 확진자 규모가 1만명대를 넘어섰다. 다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특성상 전파력은 세지만 중증화율은 낮아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위중증 환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28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만5,894명, 해외유입 사례는 202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1만6,096명이라고 밝혔다. 국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9만3,582명(해외유입 24,649명)이다.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316명으로 전날(350명)보다 34명이 줄어다. 사망자는 24명이 추가로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6,678명(치명률 0.84%)으로 늘었다. 

신규 확진자 규모는 지난 24일 0시 기준으로 8,571명에서 나흘만에 2배 가까이 커졌다. 1주 전인 21일(6,767명)과 비교하면 약 2.4배 증가했다. 확진자가 2배씩 늘어나는 더블링(Doubling) 주가는 더 짧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방역당국과 의료전문가들은 이런 추세가 5~6주 정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지난 27일 질병관리청이 개최한 '오미크론 특집 브리핑'에 참석해 "지금 유행 예측에 질병관리청 전문가들과 외부 독립적인 여러 개 팀에서 예측이 진행되고 있다"며 "전체적으로 공통된 의견을 모아보면 '앞으로 5~8주 정도까지는 증가하는 시기가 있을 수 있고, 그동안은 증가율이 매우 높게 유지가 될 것이다'라는 게 대부분 유행팀들의 의견"이라고 전했다. 

최근 일주일 사이에 신규 확진자 규모가 2배 정도 커졌는데 이런 추세가 한달 이상 유지될 수 있다는 게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정 교수는 "이번 주 같은 경우 지난주보다 거의 100% 가까이 확진자가 증가한 상태이고, 이 정도의 증가 속도가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그 증가 시기가 5~8주 정도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많은 전문가들이 공통되게 예상하고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런 추세라면 이번 주 1만명대 후반에서 다음주를 지나면 3만명~4만명대, 또 한 주 뒤에는 6~8만명대 규모로 유행이 확산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적절한 방역 및 의료대응이 시행된다면 향후 유행 확산 규모와 시기를 줄일 수 있다.

정 교수는 "유행 규모의 정점이 얼마인가는 모형에 따라서 많은 변화가 있지만 그래도 대부분 전문가들은 약 1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은 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미크론 변이 중증화율이 매우 감소해 있고 3차 접종도 진행 중이고 경구용 치료제 공급도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확진자가 증가하는 속도에 따라서 중환자가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무증상·경증 환자 급증에 대비해 재택치료 확대와 격리기간 단축을 추진한다. 

지난 19일부터 재택치료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던 오미크로 변이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재택치료 대상으로 포함했다. 26일부터는 예방접종완료자에 한해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했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를 실시한다.

재택치료 대상자 증가에 따라 관리의료기관을 1월 말까지 400개 이상(24일 기준 369개소)으로 확충하고, 2월 말까지 외래진료센터를 90개소까지 확충(24일 기준 51개소)하는 것을 목표로 재택치료 의료 및 관리 인프라 확충도 추진한다. 

외래진료 등 비응급상황의 구급차 이용을 제한(독거노인 등 일부 예외 제외)하고, 보건소와 관리의료기관의 야간·휴일 등 24시간 응급 전화 운영을 통해 응급 상황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동시에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검사·치료 체계도 전환한다. 지난 26일부터 오미크론이 우세화한 4개 지역(광주, 전남, 평택, 안성)은 43개 호흡기 전담클리닉에서 새로운 코로나 진찰-검사-치료체계를 가동 중이다. 내달 3일부터는 이러한 검사·치료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감염병 등 위기 상황 시 사회필수기능 유지를 위해 분야별 업무지속계획(BCP)도 마련하고 있다. 

업무지속 계획에는 필수기능별 핵심업무 및 우선순위 정의, 업무지속계획 관리팀 지정, 종사자 3차 접종 제고, 자체 신속항원 검사 계획, 재택근무 활성화, 비상시 인력동원 방안 등이 포함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