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민·관·공 보건의료 협력방안 마련 논의
지역 병의원간 연계망 구축...중증도 분류·입원 결정까지 수행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대유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의료자원을 활용해 확진자 진단부터 치료까지 전 과정을 감당하는 '지역 완결형 대응 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서울의료원(의료원장 송관영)은 중랑구 지역 개원의와 병원 관계자, 보건소와 지역주민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전환과 민·관·공 보건의료 협력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지난 20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참여기관들이 코로나19 현장실무 내용을 공유하고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의료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지역사회 대책을 논의하는 취지로 마련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지역의사회 주도도 병의원 간 연락망을 구축하고,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일부 병상을 배정할 권한을 가지는 이른바 ‘중랑구 완결형 코로나19 대응 체계’ 가동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서 지역 병의원이 환자 중증도 분류와 입원 결정을 수행하면 의료인력 운영 효율성이 향상돼 오미크론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토론회를 주재한 김석연 서울의료원 의무부원장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전담병원을 운영하다보니 번아웃된 의료진이 이탈하는 등 힘든 점이 많았다”며 "계속되는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역 민간병원이 재택치료와 같은 1차 대응을 수행하고 서울의료원은 이를 지원하는 2차 대응을 담당하는 형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무부원장은 “취약계층 진료와 공공의료를 위해서라도 공공병원 병상을 50% 이상 소개하는 것은 근시안적인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확진환자 진료에 참여를 희망하는 개원의도 늘고 있다. 오동호 중랑구의사회장이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겠다는 지역 의사가 1년 전에는 10%에 그쳤으나 최근에는 50%로 크게 늘었다.

오동호 중랑구의사회장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기존의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된 상황”이라며 “이제는 지역사회의료기관이 새로운 거버넌스를 만들어야 한다. 중랑 지역 동네의원은 200여 곳으로 이들이 감염병 상황에서 1차 의료를 담당하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상혁 녹색병원장은 “앞으로는 중랑구와 같은 지역 내 완결형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대응 단계 별로 지역의원과 병원, 종합병원 간 역할을 나눠야 한다”고 제안했다. 

임 병원장은 "특히 지역의원이 재택치료와 비대면, 외래진료에 더 힘을 쓰고 종합병원에서 중환자진료를 담당해 지역 내에서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완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유행 규모가 더 커지면 검사·추적·치료를 기본으로 하는 기존 방역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무영 중랑구보건소장은 “국내 방역 기본원칙이 확진자수를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오미크론 상황에서는 (기존 방역 정책이) 잘 안될 수도 있다”면서 “확진자가 3만 명 이상 발생한다면 이는 독감발생률과 비슷한 수치로 전 의료기관이 나서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우선 해결되어야 할 부분으로 응급환자를 받아주는 병원이 부족하다"며 "서울의료원 같은 권역응급센터는 코로나, 비코로나 환자를 동시에 진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도 “현재 구로구 등에서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을 시범실시 하고 있다며” “오미크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지역 의원과 병원이 함께하는 재택치료 모델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