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광주·전남 등 4개 지역서 우선 시행
29일부터 선별진료소서 자가검사키트 제공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에 따라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를 내달 3일부터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진단검사체계와 역학조사체계의 전환을 4개 지역에서 오늘(26일)부터 시작하는 데 이어 설 연휴 이후 2월 3일부터 이런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햤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무증상·경증환자 급증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하고 있고 먹는 치료제를 도입하여 처방대상과 기관을 계속 늘려나가고 있는 중"이라며 "확진자 치료 격리기간을 7일로 단축했고, 확진자를 접촉한 접촉자 격리도 예방접종 완료자는 면제하고 미접종자는 7일로 단축하는 등 사회기능 유지를 위한 방역조치의 조정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중환자 병상, 중등증 병상 등은 12월 대비 2배가량 확충된 상태이고, 권역별 통합 배정과 운영 효율화 과정도 사전에 도입하여 정착시켰다"며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는 전환은 1월 29일부터 먼저 실시해 신속항원검사를 원하는 국민들이 조금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오늘부터 오미크론이 우세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선별진료소와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통한 신속항원검사를 우선 시작하고, 내달 3일부터는 전국 모든 지역으로 확대 적용한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전국적으로 고위험군 중심으로 PCR 검사가 우선 배정되고, 고위험군을 제외한 분들에 대해서는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해 양성을 확인해야지 PCR 검사가 가능해지는 체계는 2월 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이 체계는 우선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이와 함께 동네 병·의원에 대해서도 호흡기클리닉 등의 형태로 이러한 검사체계에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동네 의원들의 동참 체계는 현재 의료단체들과 협의를 하면서 신청을 받고 지정을 정비하고 있는 중"이라며 "더 상세한 계획은 이번 금요일(28일)에 세부적으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다만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데 여러 가지 준비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진단검사체계 전환이 전국적으로 동시에 이뤄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이러한 변화가 즉각적으로 모든 곳에서 동시에 일어나지는 않는다"며 "동네 병·의원 체계로 이행하는 과정에서도 여전히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를 계속 병행해서 제공할 것이고, 여기에 대해서 동네 병·의원들이 점진적으로 참여가 확대되는 형태로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