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신속항원검사 선별진료소에 도입 등 의료대응체계 몇가지 변화"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으로 6000명대 후반을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 확산에 따라 의료대응체계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투약 대상 확대를 추진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21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482명, 해외유입 사례는 287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6,769명이다. 국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1만9,269명(해외유입 22,836명)으로 늘었다.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431명으로 전날보다 57명이 줄었다. 사망자는 21명이 추가로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6,501명(치명률 0.90%)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할 계획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오미크론의 공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며 “오미크론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기존 의료대응 체계에서 몇 가지 변화를 시도한다”고 밝혔다. 

우선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투약 가능 연령을 낮추고, 공급 대상도 확대한다. 지난 14일부터 화이자사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팍스로비드) 투약이 시작됐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 처방된 건수는 당초 예상과 달리 미미한 실정이다.

까다로운 처방기준과 병용금기 의약품 등이 많아서 실제 의료현장에서 팍스로비드 처방이 부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 총리는 “먹는 치료제 사용을 더욱 확대해 투약 연령을 65세에서 60세 이상으로 낮추고, 요양병원·요양시설·감염병전담병원까지 공급기관을 넓히겠다”고 했다. 

확진자가 늘어나더라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는데 방역의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공격에 맞서는 정부의 대응 전략은 커다란 파고의 높이를 낮추어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막연한 공포감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 정부가 중심을 잡고, 의료계의 협력과 헌신, 국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밑거름 삼아 미리부터 지금의 상황에 대비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하겠다”면서 “이렇게 되면 기존 PCR 검사는 고위험군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는 몇몇 지역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 검사·치료체계 전환모델을 우선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 총리는 "이 결과를 보면서 확대·보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