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약품특허풀과 제네릭 생산 라이선스 계약 완료
중저소득국가 국가 대상으로 판매

[라포르시안] 국내 제약사들이 머크사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제품명 라게브리오)의 제네릭 생산에 나선다.

셀트리온은 UN 산하 국제의약품특허풀(이하 MPP, Medicines Patent Pool)과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상품명 라게브리오)’ 제네릭의약품 생산을 위한 라이선스인 계약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몰누피라비르’의 원개발사인 MSD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해 국제기관 MPP를 통해 중저소득국가 판매를 허용하는 비독점 라이선스 부여에 따른 것으로, 취득사는 원료의약품(API) 또는 완제의약품 공급을 담당하게 된다.

라이선스 취득 제약사 선정에는 전세계 다수의 제약사가 의향서를 제출해 27개 사에만 라이선스가 주어졌다. 셀트리온의 경우 몰누피라비르 제네릭 완제품 개발과 생산은 계열사인 셀트리온제약에서 맡고, 셀트리온이 해외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라이선스 계약을 바탕으로 최대 105개에 이르는 중저소득 국가에 ‘몰누피라비르 제네릭’을 생산·공급할 계획이다. 또 유럽 등 선진국 시장은 방역현장에서 이미 활발히 사용중인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를 위주로 접근하는 ‘투트랙’ 공급 전략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셀트리온제약은 연내 제품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이미 제형 연구에 착수했고, 생동성시험, 허가 등 상업화를 위한 절차를 거쳐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에서 제품 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라이선스 취득 과정을 통해 셀트리온그룹의 케미컬의약품 생산능력과 기술력도 글로벌 수요와 기준에 부합하는 동시에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자사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의 공급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에 경구용 치료제를 공급하는 글로벌 프로젝트 사업에도 참여하면서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범세계적 접근성 확보에 일조하게 된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머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를 위탁 생산하는 한미약품 팔탄 스마트플랜트(왼쪽)와 한미정밀화학(오른쪽). 한미정밀화학은 원료를, 팔탄 스마트플랜트는 완제 의약품을 생산한다.
머크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를 위탁 생산하는 한미약품 팔탄 스마트플랜트(왼쪽)와 한미정밀화학(오른쪽). 한미정밀화학은 원료를, 팔탄 스마트플랜트는 완제 의약품을 생산한다.

같은 날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도 국제의약품특허풀(MPP)’과 최근 ‘라게브리오 특허 허여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라게브리오 제네릭을 생산해 저개발 105개 국가 중 일부 국가들을 대상으로 공급 및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작년 11월쯤 MPP에 ‘라게브리오’ 생산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엄격한 심사를 거쳐 작년 12월 생산 주관사로 최종 선정됐다. 한미약품은 머크로부터 라게브리오 제조 노하우를 공유받게 되며, 특허 사용료는 WHO가 팬데믹 종식을 선언할 때까지 면제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원료의약품 전문기업 한미정밀화학(한미약품 계열사)은 라게브리오 원료 생산에 바로 착수하며, 생산된 원료는 경기도 팔탄에 위치한 한미약품 스마트플랜트로 옮겨져 완제의약품 생산에 투입된다. 

한미약품은 MPP와의 계약 성사에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됐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산하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는 작년 11월부터 MPP와 경구용 코로나치료제 국내 생산을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하는 등 한국 제약기업 선정을 위한 물밑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기업 간담회 등을 통해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국내 생산 및 글로벌 진출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한미약품은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을 위한 한미의 담대한 발걸음이 시작됐다”며 “MPP, 머크와 긴밀히 협의해 조속히 생산에 착수, 한미만의 우수한 제제기술과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의약품을 전세계에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