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신규 확진자 7천명 넘어서면 대응단계로 전환
대응단계 전환시 확진자 격리기간 단축·고위험군 4차접종 방안 수립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6000명대를 넘어서면 유행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이달말을 기점으로 새로운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정부가 최근 마련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전략 방안에 따르면 일 신규 확진자수가 7000명을 넘어서면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20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357명, 해외유입 사례는 246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6,603명이다. 국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1만2,503명(해외유입 22,551명)으로 늘었다.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488명으로 전날 532명보다 44명이 줄었다. 사망자는 28명이 추가로 발생해 국내 누적 사망자는 6,480명(치명률 0.91%)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자가 급증한 데는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주 오미크론의 국내 지역사회 검출률은 26.7%로 델타를 대체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비수도권의 확산세가 더 강한 편이다. 호남권에서 오미크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59.2%로 델타를 넘어섰다. 경북 지역은 37.2%, 강원 지역은 31.4% 검출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수도권은 19.6%로 낮은 편이지만 대체 속도가 가속화할 것으로 방역당국은 전망했다. 

정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전략에 따라 일일 신규 확진자가 7 000명을 넘어서면 오미크론 대비단계에서 대응단계로 전환하게 된다. 

오미크론 대비단계에서는 기존 3T 전략<검사·확진(Test)-조사·추적(Trace)-격리·치료(Treat)>을 유지하고, 방역‧의료 인프라를 지속 확충한다. 일일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서는 오미크론 대응단계에서는 통상적인 감염 통제 대신 중증예방과 자율·책임 중심의 대응전략으로 전환, 즉시 추진한다. 

오미크론 대응단계에서는 역학조사 대상은 유행상황 등 위험도에 따라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단계적 효율화를 추진한다. 특히 확진자 격리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되 격리해제 이후 3일간 방역수칙 준수를 권고한다. 

확진자 스스로 인적사항과 접촉자 등을 입력하고 보건소가 확인하는 자기기입식 역학조사를 본격 도입해 역학조사를 시민 참여형 방식으로 전환한다.

대응 단계에서는 미접종자를 최소화하고, 3차접종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며, 고위험군 대상 4차접종 시행방안을 마련한다. 오미크론 변이대응 개량 백신 개발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생산 이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검토한다 

의료대응 체계도 환자 급증에 대비하는 방식으로 전환다. 오미크론이 우세종화된 때에는 저연령·저위험군 재택치료자의 건강관리 수준을 낮추고, 고령자 등 고위험군 중심으로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재택치료 관리를 효율화한다. 

키트 배송물량 급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배송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확진자 확인 후 역학조사 실시 전에 먼저 배송을 실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하루 2만 명 신규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재택치료 및 병상 배정이 어려운 환자를 대응하기 위해 거점생활치료센터 1,200병상을 추가 확충하고, 경증 환자의 위중증환자 전환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료제 투여를 확대한다.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서는 중등증 재원일수 단축, 의료진 감염 대비 등을 통해 병상이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중등증 격리기간을 증상발생일 이후 7일로 단축해 병상 순환을 활성화하고 병상 수요 증가에 대응한다. 원내 의료진 확진 시 대응지침 마련 등 의료기관 관련 지침의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병원별로 비상 시 의료인력 운용 등 필수진료기능 유지를 위한 비상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상황에 대비해 동네 병‧의원 중심 진료체계 전환도 추진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약 650개소)과 이비인후과, 소청과 의원 등을 코로나 1차 대응의료기관으로 지정해 집근처 가까운 의료기관에서도 진료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의료진이 적정 수준 보호장구를 착용하면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변경된 지침(레벨D→4종세트)을 현장에 적극 전파할 계획이다.

전환 준비기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일상적인 의료전달체계'로 진료체계가 개편된다. 진료체계 개편 시기는 ▲오미크론 점유율 ▲중증화율 ▲확진자수 ▲예방접종률을 종합 고려해 결정한다. 

체계 전환에 따라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과 지정 병‧의원에서 검사를 받는다. 확진환자 중 경증은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처방 후 재택치료를 받고, 중등증 이상은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서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정부는 전문가, 의료계 협의를 통해 세부적인 진료체계 개편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