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시뮬레이터
MR시뮬레이터

[라포르시안] 연세암병원은 MR 시뮬레이터(Simulator) 1대를 처음으로 도입하고, 최신의 고성능 CT 시뮬레이터도 1를 추가로 들여온다고 14일 밝혔다. 

연세암병원에 따르면 시뮬레이터는 실제 방사선 치료 장비와 같은 형태와 구조를 가진 ‘모의 치료 장비’다. 방사선을 쬐기 전에 영상 촬영으로 최적의 치료 범위와 방사선량, 환자가 유지해야 할 자세와 환자 고정장치 제작에 필요한 데이터 등을 미리 얻을 수 있다. 

의료진은 시뮬레이터 데이터를 분석하고 치료에 반영해 환자 정상 조직은 최대한 보호하면서 암세포만 정교하게 치료한다.

연세암병원은 MR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간·전립선·뇌·뼈·연부 조직’ 등에 생긴 암 치료 성적을 향상하겠다는 목표다. 이 장비는 MR의 장점을 활용해 암과 정상 조직 간 경계를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다. 

추가 도입한 CT 시뮬레이터도 기존 기기보다 4배 이상 큰 검출기가 장착돼 다양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특히 폐나 간 등 환자의 호흡과 자세에 따라 변화하는 장기의 암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그 부위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들 장비는 연세중입자치료센터(가칭)에 설치돼 토모테라피 등 현재 가동중인 모든 방사선 치료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내년 봄부터 가동 예정인 중입자치료기의 치료 정밀도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연세암병원은 기대했다. 

금기창 원장은 "연세암병원은 1922년에 첫 방사선 치료를 시작한 이래 100년의 기간 동안 암 치료 역사를 개척해오고 있다"며 "시뮬레이터 가동부터 중입자치료기 도입까지 환자들에게 암 정복의 꿈과 희망을 선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