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톡톡뉘우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대상, 기간, 신청방법은?
이미지 출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지난 6일부터 코로나19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이 시작된 가운데 이틀째인 7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대상자 중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에게 신청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전날인 6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하고 7일에는 홀수인 경우 신청할 수 있다. 8일부터는 홀짝수 구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지급은 5차례에 걸쳐 지급되며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지원금이 입금된다. 주말과 휴일인 8~9일 신청자는 내주 월요일인 10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대상은 약 248만개사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버팀목자금 플러스·희망회복자금 지원 대상 중 일부를 제외한 245만여개사와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난번 1차 지급 때 제외된 1인 경영 다수 사업체 운영자 2만8천여개사 등이다.

특히 이번 2차 지급을 통해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대표적인 간접 피해업종인 숙박업 약 4만개사, 여행업 약 1만개사, 이․미용업 약 14만개사 등도 방역지원금을 지급받게 된다.

안내문자를 받은 소상공인은 「소상공인방역지원금.kr」에 접속 후 신청이 가능하며, 포털누리집(사이트)(네이버, 다음)에 '소상공인방역지원금' 또는 '방역지원금'으로 검색 후 접속할 수 있다.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인증에 필요한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법인은 법인명의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야 한다.

중기부는 최대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신속하게 지원받으실 수 있도록 2월초까지 순차적으로 추가 지급을 실시할 예정이다.

3차 지급은 작년 12월 18일 이후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중 지자체의 별도 시설확인을 받은 업체에 대해 1월 17(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각 시․군․구로부터 행정명령이행확인서를 발급받은 업체의 명단을 중기부가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후 소기업 확인 등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한다. 1월 17일(월) 오전 9시부터 안내문자 발송 및 신청․지급을 실시한다.

4차 지급은 2019년 또는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2021년 11월 매출이 감소한 업체를 대상으로 1월 24일(월) 시작할 예정이다.

5차 지급 등은  2019년 또는 2020년 같은 기간 대비 2021년 12월 매출이 감소한 업체를 대상으로 2월초에 5차 지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전 차수에서 불가피하게 제외되었던 공동대표 사업체, 2021년 7월 이후 개업자 등에 대한 확인 지급 역시 2월초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