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7일 경기북부 최초 다학제적 통합진료가 가능한 임플란트케어 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상실된 치아를 인공치아 식립으로 원래 기능을 회복하는 임플란트 시술은 급여가 시작된 2014년 이후 보험적용 대상 범위가 점차 확대되며 환자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당뇨, 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자, 치주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고령 환자 등 재시술 위험요소를 가진 환자 수도 늘면서 체계적인 관리와 정확한 시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건강보험 일산병원은 다년간 임상경험 및 학술연구로 축적된 임플란트 합병증과 치료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지관리 프로그램을 정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임플란트 케어센터를 열었다. 

5층 치과에 자리한 임플란트케어센터는 치과보철과, 치주과, 구강악안면외과 등 전문 의료진이 감염관리가 가능한 독립적인 진료공간에서 진단부터 치료, 시술 후 합병증 예방적 관리까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병원은 환자 개개인에 맞춰 치과 세부 진료과 간 긴밀한 협진시스템을 구축하고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설계하는 등 다학제적 통합진료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임플란트케어센터 김문기 소장은 “앞으로 환자들이 단순히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를 수복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 기능의 재건과 함께 장기적인 관리가 가능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