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산속히 현장서 사용하도록 준비"
역학조사 '선택과 집중'·진단검사 방법 다양화 추진

미국 화이자(Pfizer)사가 개발한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미국 화이자(Pfizer)사가 개발한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유행 확산세가 꺾인 가운데 다음주 중 국내에 경구용(먹는) 코로나19 치료제가 도입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에 들어온다"며 "신속히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5일 한국화이자사(社)와 40만 명분의 경구용 치료제(팍스로비드) 추가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계약에 따라 총 100.4만 명분의 경구용 치료제 선구매 계약이 체결됐다.

다음주 중 국내 도입하는 먹는 치료제는 화이자가 개발한 '팍스로비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음 주에 경구용 치료제 도입 및 활용방안에 대해 국민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해 의료역량 확충과 방역대응 체계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 총리는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우리만 해도 한 달 보름여 만에 확진자가 어느새 2300명을 넘어섰다"며 "기존 우세종인 델타 변이에 비해서 중증화율은 조금 더 낮은 것 같지만 전파 속도는 2배에서 4배까지도 더 큰 그런 무서운 변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오미크론에 대응을 하려면 지금까지 해 온 이 방역 체계보다 다시 속도와 효율성에 있어서 획기적인 그런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전면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역학조사의 '선택과 집중', 진단검사 방법 다양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 총리는 "모든 감염원을 뒤쫓기보다는 확산 위험이 큰 곳에 정부 역량을 집중하고 그리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건의한 대로 시민 참여형 역학조사 도입도 검토하겠다"며 "진단검사 또한 우선순위를 정해서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국민들부터 PCR 검사법으로 신속, 정확하게 검사하고 일반적인 경우 신속항원검사 등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복지부가 주관하는 공개 토론회를 시작으로 개편 방안 논의가 본격화된다"며 "전문가를 비롯한 많은 국민들의 참여와 의견 제시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