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이연주 교수, 대한생식의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라포르시안] 이연주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지난 5일 서울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생식의학회 2021년 제81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이연주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

이연주 교수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체외수정시술 후 임신 결과: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연구’를 주제로 구연발표했다.

고대의대 예방의학교실 최승아 교수, 산부인과학교실 김용진·박현태·류기진 교수와 함께 진행한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코호트 자료를 이용해 체외수정시술 후 임신한 여성 2만9,839명을 대상으로 소득, 고용상태, 거주지역 등 사회경제적 요인과 유산, 자궁외 임신, 태아 사망 등 부정적인 임신 결과 간 연관성에 대해 조사했다.

이 결과 연령과 고용상태, 장애유무, 동결배아 이식 여부가 낮은 정상분만율과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해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결과에 따르면, 36세 이상, 비 고용상태, 비 수도권거주, 비만, 분만력 없는 여성인 경우 유산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전통적인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인 소득수준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연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체외수정시술 후 정상 분만 성공 가능성 향상과 미래 사회구성원의 건강한 탄생을 위해 체외수정으로 임신한 산모 상황에 맞춘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체외수정시술 후 유산 위험도가 높은 요인이 있는 산모라면 생식의학과 고위험임신 분야의 유기적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에서 기존보다 면밀한 추적 관찰을 통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맞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