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올 연말까지 긴급사용승인 여부 검토

[라포르시안]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팍스로비드) 긴급사용승인을 하면서 국내 도입 시기와 공급 물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옥수 질병관리청 자원지원팀장이 23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도입은) 국내외 의약품 규제 당국의 승인 현황과 방역 상황, 임상 결과를 종합해서 경구용 치료제가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제약사와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며 "앞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 승인 일정에 맞춰 국내 도입 시기 및 물량에 대해서 국민들께 설명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식약처의 긴급사용 승인이 금년 말까지 검토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재택치료 '먹는 코로나 치료제' FDA 첫 승인…국내 도입 시기는?>

앞서 방역당국이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41만회분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과 관련해 추가 구매를 위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현재 (경구용 치료제) 41만회분 외의 추가 구매도 제약사하고 구체적이고 긴밀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안"이라며 "더 구체적인 사항이 나오면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김 팀장은 "경구용 치료제는 주사제가 아니기 때문에 활용성 측면에서 재택치료 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경구용 치료제는 재택치료 환자와 고위험, 경증, 중등증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서 사용될 것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