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진선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신경과 교수가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21년 대한수면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전진선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신경과 교수
전진선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신경과 교수

전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단독렘수면행동장애에서 꿈 행동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 분석’(Precipitating factors in dream enactment behavior in isolated REM sleep Behavior Disorder)을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전 교수가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선우준상 교수와 함께 단독렘수면행동장애 환자 96명을 대상으로 꿈 행동증상을 악화시키는 인자에 대해 분석했다.

단독렘수면행동장애는 렘수면 동안의 근육 무긴장의 소실로 인해 꿈에서 하는 행동을 실제로 취하게 되는 질환. 수면 중 심한 외상이 발생 가능할 뿐만 아니라 파킨슨병이나 치매의 전구증상으로도 알려져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분석 결과, 스트레스·불안 등 감정 관련 요인과 자기 전 텔레비전 시청 등이 꿈 행동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임을 확인했다. 특히 여성이나 우울증이 동반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이러한 요인에 영향을 더 많이 받아 환자 특성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함을 확인했다.

전 교수는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수면학 분야 탁월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전진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단독렘수면행동장애 환자의 꿈 행동증상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결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렘수면행동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수면질환 연구를 꾸준히 지속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