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야당, 민간 대형병원 두고 공공병원 향해서만 병상 확보 요구
"공공병원 입원해 있는 사회적 약자 내쫓으라는 것"

[라포르시안] 최근 한 일간지에서 코로나 전담병원인 국립중앙의료원이 전체 병상 중 일부만 격리병상으로 사용하고 상당수 병상을 일반환자 진료에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행정명령을 통해 민간병원에 중환자 병상을 동원하는 데 나서면서 비코로나 중환자들이 병실을 구하기 힘든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이런 지적은 사실과 많이 다르다.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허가병상 603개 중 현재 비코로나 환자치료를 위한 일반병상은 233개이고, 나머지 병상은 모두 코로나19 환자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370개 일반병상 공간과 이를 위한 의료인력 전부를 코로나 환자를 볼 수 있도록 전환해 감염병전담병상 128병상을 운용하고 있다. 격리치료 병상은 1인실을 기본으로 병상 간 이격거리 규정을 따라야 하고, 의료인력도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정도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최대치라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의료취약계층 환자 등 필수의료 서비스를 위한 최소한의 일반병상만 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현재 민간병원에서 제공한 코로나 병상은 일부에 불과하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받은 '코로나19 입원 환자 현황(2020년 1월~2021년 10월)'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입원환자를 치료하는 의료기관수는 민간의료기관이 285개소(75.4%)로 공공의료기관 93개소(24.6%)보다 3배 정도 많다. 

하지만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수는 공공의료기관이 17만 6372명(66.5%)으로 민간의료기관 8만 8656명(33.5%)에 비해 2배 더 많았다.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는 민간의료기관이 83개소(71.6%)로 공공의료기관 33개소(28.4%)에 비해 3배 가까이 더 많았다.  환자수는 민간의료기관 4,400명(59.4%)으로 공공의료기관 3,002명(40.6%)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전체 의료공급체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병상수 기준 9%에 불과한 공공병원이 70% 가까운 코로나19 환자 입원치료를 맡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도 공공병원이 더 많은 격리치료 병상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은 도가 지나치고, 이들 병원을 주로 이용하는 의료취약층을 진료공백 상태로 방치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사진 출처: 무상의료운동본부
사진 출처: 무상의료운동본부

시민사회에서는 전체병상의 9%에 불과한 공공병원 병상에만 병상 확충을 요구하는 건 공공병원을 마지막 의료 버팀목으로 삼을 수 밖에 없는 사회적 약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는 지적을 제기했다. 

불평등끝장2022대선유권자네트워크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병상 동원을 한다고 하면서도 병상과 인력이 가장 많은 대형병원 병상을 1.5~3% 밖에 동원하지 않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201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대형병원에서 꼭 진료해야 할 환자의 비중은 대형종합병원은 평균 32%, ‘빅5’ 병원이라 하더라도 45%에 그쳤다. 상급종합병원 45개에서 최소 10% 병상을 비우는 것은 비응급, 비중증 환자의 입원 우선순위를 조정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보수 정치권에서는 연일 국립의료원 및 공공병원을 중증환자 전담으로 바꾸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미 공공병원 대부분은 민간병원과 달리 코로나 치료 전담병원이거나 기존 환자진료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코로나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마치 공공의료기관을 더 비울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다른 시립병원이나 지방의료원이 문을 닫아 달리 갈 데가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나 노숙인 등을 쫓아내라고 하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문제는 공공의료기관이 제역할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자원과 인력이 충분한 민간의료기관들이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이보라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국립중앙의료원 소속 내과전문의)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공공병원 상황은 전쟁터 그 자체이다. 환자를 입원시켜달라는 연락이 하루에도 수십통이 오지만 ‘현재 병실 없습니다’ 라고 답할 수 밖에 없다"며 "주3회 월수금 투석을 해야하는 만성신부전 환자가 5일째 투석을 하지 못해 얼굴이 붓고 숨이 찬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투석기가 없어 의사, 간호사가 퇴근도 못하고 야간투석을 돌리며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고 어려운 상황을 전했다. 

이 공동대표는 "서울에는 다른 나라에선 보기 힘든 2,000병상, 3,000병상 규모 대형병원이 몰려 있고 CT, MRI, 로봇수술 등 의료장비도 다른 나라에 비해 과도할 정도로 많지만 공공병원은 5.4% 밖에 되지 않고 94.6%는 민간소유병원이다. 이들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병상을 내놓으려 하지 않는다"며 "바이러스와 싸울 의사, 간호사가 다 민간소속이고 병실, 인공호흡기도 민간병원에 집중돼 있는데 시설이 노후되고 인력도 부족한 공공병원에게 민간병원보다 더 앞에 서서 맨몸으로 막으라고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의료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탓에 감염병전담병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도 거의 소진됐다. 최근 서울시는 산하 시립병원을 모두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그나마 얼마 안 되는 공공병원을 전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하면서 이들 병원을 주로 이용하는 취약층 환자들의 의료이용 접근성이 크게 떨어져 진료공백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 공동대표는 "서울에 살고 있는 수많은 노숙인, 쪽방주민, 외국인노동자, 새터민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다닐 수 있는 공공병원은 이제 국립중앙의료원 밖에 남지 않았다"며 "2,000병상짜리 한 대형병원이 정부의 행정명령으로 마지못해 한달간 30병상 내주더니 지난 1년 내내 111개 코로나병상을 유지한 국립중앙의료원 보고 노숙인을 치료해야 하는 그 나머지 병상마저 내놓으라고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 부족이 심화되자 재택치료 원칙으로 전환하면서 노숙인 등 취약층은 확진되더라도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상태다. 

최규진 건강과대안 운영위원(인하대 의료인문학교실 교수)는 "서울역에는 코로나에 감염된 노숙인들이 방치되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노숙인이 코로나에 감염되면 경찰과 방역요원들이 그들을 둘러싸고 어느 공공병원에 자리가 날 때까지 지키고 서 있었다"며 "이젠 공공병원에 더 이상 자리가 나지 않는다는 걸 노숙인 당사자도 알고 방역요원도 알기에, 포기하고 그냥 길바닥에 방치한다"고 전했다.

최 운영위원은 "이런 상황에서 공공병원을 더 쥐어짜 코로나 대응을 하자고 하는 것은 공공병원에 입원해있는 사람들 대부분 응급이거나 중증인 사회적 약자들을 내쫓으라는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 대선후보들은 지금이라도 민간병원을 동원하고 공공병원 그리고 의료인력 확충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