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용철, 노지웅, 이오현 교수
왼쪽부터 김용철, 노지웅, 이오현 교수

[라포르시안]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심장내과 교수진이 한국인 급성심근경색증에 대한 항혈소판 요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심방세동 발생률과 항응고제의 사용 현황을 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두 연구는 국제 저명 학술지 ‘Frontiers in Cardiovascular Medicine(IF 6.050)’ 11월 호에 잇따라 실렸다.

급성심근경색증은 혈전에 의해 심장혈관이 막혀 산소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극심한 흉통과 함께 심장 근육이 괴사하는 질환이다.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도 원내 사망률이 5%에 이른다. 치료 후 꾸준히 관리해도 3년간 환자 10명 중 1명은 심근경색증이 재발하거나 사망한다. 

김용철, 노지웅 교수팀은 연구를 통해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심장혈관 스텐트 시술 1년 후의 항혈소판 요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항혈소판제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로 심장혈관 스텐트 시술을 받은 급성심근경색증 환자들은 반드시 복용해야 하지만, 시술 1년 후 항혈소판제 요법의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연구팀은 국내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13,104명을 분석해 스텐트 시술 후 1년간 합병증 없이 지낸 환자의 경우 두 가지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한 가지의 항혈소판제만을 복용하는 것이 예후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

노지웅 교수는 “그간 스텐트 시술 1년 이후 장기적인 항혈소판 요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진료 현장에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기준을 정립해 의료진뿐 아니라 환자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김용철, 이오현 교수팀은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심방세동 발생률과 항응고제 사용 현황에 대해서도 연구했다. 

심방세동은 가장 흔한 부정맥 중 하나로 혈액 순환의 장애로 인해 혈전이 발생하여 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 항응고제 치료를 통해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팀은 국내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중 5.4%에서 심방세동이 동반되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위 환자들 중 약 16%만이 항응고제를 처방받는 것으로 확인돼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수는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응고제의 주된 처방 인자로는 여성, 당뇨, 이전의 뇌혈관 사고, 심부전 등으로 확인됐다.

이오현 교수는 “스텐트 시술을 받은 심방세동을 동반한 급성심근경색증 환자는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 진료서 항응고제의 사용이 매우 적다”며 “이는 항혈소판 및 항응고 작용으로 발생 가능한 출혈에 대해 의료진의 부담이 상당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두 연구의 교신저자인 김용철 교수는 “급성심근경색증은 사망 가능성이 큰 위험한 질환이므로 정확한 치료 지침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두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장기적인 항혈소판제 사용에 대한 치료 지침이 확립되고 심방세동을 동반한 환자에서 항응고제의 사용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