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자 이틀 연속 5천명대·오미크론 국내 감염 확인
"방역 강화해 의료대응 역량 강화할 시간을 확보해야"

[라포르시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코로나19 유행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면서 위드코로나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감염력이 더 세진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감염사례도 확인되면서 방역대응은 더 힘든 상황에 직면했다. 

다시 거리두기로 돌아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지 않으면 의료대응 역량을 초과하는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발생으로 사망자 등 건강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5,242명, 해외유입 사례는 24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5,266명으로 이틀 연속으로 5000명대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에서 어제 하루 발생한 신규 확진자가 2262명에 달했고, 경기도와 인천에서 각각 1490명, 354명으로 수도권 신규 확진자만 4106명으로 집계됐다. 수도권의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 등을 감안하면 이런 추세가 며칠 더 이어질 경우 의료대응 역량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1일 0시 기준으로 전국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78.8%이며, 수도권은 89.2%를 기록했다. 감염병 전담병원 가동률은 68.9%이며, 수도권은 75.6%에 달했다. 

모든 확진자에 대해서 입원 요인이 없을 경우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면서 재택치료자 수도 급증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1월 30일 재택치료자로 신규 배정된 확진자는 1,958명이었으며, 그중 수도권이 1,789명으로 91%를 차지했다. 현재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 확진자 수는 1만 174명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재택치료는 '치료가 아니라 관찰'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확진자를 방치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정부는 재택 치료를 통해 병상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치료가 아닌 모니터링일 뿐이고, 이송 가능한 병상이 없으면 재택치료는 무용지물"이라며 "감염병 상황이 장기화될 것이 예측되었는데도 지난 2년 동안 정부는 제대로 된 공공의료 정책 하나 내놓지 못했고 결국 위기 상황에서 시민에게 치료의 책임까지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를 위해서 비코로나 중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잇따르고 있다. <관련 기사: 중환자실 포화 상태..."누굴 먼저 입원시킬지 원칙 정해야">

대한중환자의학회는 "병상동원령에 따라 상급종합병원들은 이미 허가 병상의 1.5%를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으로 마련했고, 이를 위해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10% 이상 축소해야만 했다"며 "향후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허가 병상 3%가 추가 동원될 경우 인력, 시설 등의 부족으로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은 30% 이상 축소운영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암, 심장, 뇌수술 환자 집중치료와 응급 중환자 진료가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더 심각한 문제는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확인되면서 방역대응이 더 힘들어졌다는 점이다. <관련 기사: 국내서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 나왔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일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부부와 지인 1명 등 3명과 해외입국 확진자 중에서 2명에 전장유전체 분석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 중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확인하는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추가 감염 사례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전문가들은 위드코로나를 잠시 멈추고 다시 거리두기로 복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중환자 발생 현황과 가용한 중환자 병상에 근거해 속도조절을 해야 한다는 다급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은 "준비되지 않은 ‘위드코로나’ 방역완화를 당장 중단하고, 방역을 강화해 생명을 살리고 의료대응 역량을 강화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관합동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도 의료대응 역량을 감안해 한시적인 거리두기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장 위드코로나를 후퇴할 수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다만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의견을 종합해 추가적인 방역강화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1일 정례브리핑에서 "(방역강화 조치 관련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분과별 의견을 내일 정도까지 수렴해서 제출해 달라고 각 분과에 요청한 상황"이라며 "분과별로 상충되는 의견도 있지만 상황이 전개되고, 상호 간 의견이 교류되면서 의견들이 합치되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