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지영조 현대자동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 김영훈 고려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사진 왼쪽부터 지영조 현대자동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 김영훈 고려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라포르시안] 고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은 현대자동차(이노베이션담당 사장 지영조)와 ‘스마트 의료기기-이동형 병원 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해각서 체결식은 지난 8일 오후 1시 30분에 정릉에 위치한 고려대 메디사이언스 파크 정보관 5층 본부회의실에서 진행됐으며 김영훈 의무부총장을 비롯한 고대의료원 보직자와 지영조 사장을 포함한 현대차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2023년 4월까지 18개월간 노령, 질병, 부상, 출산 등 이유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와 취약계층에 원활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문 진료 서비스를 연구 및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소형 SUV와 대형버스를 지원하고, 고대의료원은 이 차량을 통해 취약계층과 거동이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환자를 방문·진료한다.

해당 차량에는 각종 스마트 의료기기가 탑재돼 다양한 진료 및 검사가 가능하며, 특히 고대의료원의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과 연계해 질병진단부터 치료까지 통합 지원하는 ‘모바일 병원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현대차와의 협업을 통해 노인과 의료혜택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고대의료원이 목표로 하는 국내 최고의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고대의료원과 추진하는 ‘스마트 의료기기-이동형병원 개발사업’을 통해 병원접근성이 낮은 의료소외계층들에게도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의료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