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술
신장학회, '혈액투석 근거기반 진료지침' 라이브아카데미 마련

[라포르시안] 대한신장학회 (이사장 양철우)는 12월 2일 오후 5시부터 '최적의 투석치료 전략: 근거기반 혈액투석 진료치침을 바탕으로'를 주제로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올해 8월 대한신장학회 표준진료지침위원회는 '2021 적절한 혈액투석 치료 근거기반 진료지침'을 개발해 공개한 바 있다. 진료지침은 혈액투석 진료를 표준화하고 근거 중심 아래 치료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혈액투석 진료 수준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라이브아카데미에서는 진료지침 개발에 직접 참여한 위원이 연자로 참여해 혈액투석 치료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순천향의대 김형래 교수가 ‘혈액투석의 시작과 횟수 및 적절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정언내과 황영환 원장이 ‘투석막과 투석방법, 항응고 요법'을, 서울의대 정종철 교수가 ‘체액량 평가 및 혈압조절”에 대해 발표한다. 울산대 의대 유경돈 교수가 ‘혈액투석 환자의 검사 항목 및 주기, 노인과 소아 등 특수 상황에서의 혈액투석’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대한신장학회 진료지침위원장인 서울대 의대 오국환 교수와 대한신장학회 회장인 인제대 의대 해운대백병원 김양욱 교수가 좌장으로 질의 및 응답의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신장학회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위축된 학술 및 교육행사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교육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 1월부터 분기 단위로 정기 온라인 교육 심포지엄인 라이브아카데미를 열고 8월까지 모두 3차례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4차 라이브아카데미의 접수는 10월 25일부터 대한신장학회 교육 홈페이지(https://ksneacademy.com/)를 통해 진행한다. 신장학의 저변 확대를 위해 신장학에 관심이 많은 간호사, 약사, 영양사, 학생 및 연구원에게 무료 접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장학회는 "정기 온라인 교육 심포지엄인 라이브아카데미를 통해 신장학을 전공하고 있는 의사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함과 동시에 신장학에 관심이 많은 전문의, 전공의, 학생,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직종의 참여자들에게 신장학 관련 지식의 폭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