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코로나 예후예측 솔루션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솔루션 시제품은 코로나 확진 입원환자의 초기 의료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고 중증 이상으로 진행될 확률을 제시해 의료진의 진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삼성서울병원 등 주요 의료기관과 루닛, 아크릴 등 인공지능 전문기업이 협력해 개발했다. 

과기부에 따르면, 그동안 주요 의료기관 등에서 진행된 내외부 성능평가에서  식약처 의료 솔루션 인허가 신청이 가능한 정확도 지표 이상의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19일부터 세종생활치료센터에서 성능검증을 확대 실시한다. 이번 검증을 통해 해결책 고도화에 필요한 생활치료센터 경증 환자의 의료데이터 확보·학습을 통해 해당 해결책의 정확도와 현장 적용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경희 과기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과기부는 코로나 위기 대응과 경제·사회 전분야의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데이터 등의 디지털 뉴딜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이를 통해 개발된 코로나 예후예측 솔루션 시제품을 생활치료센터 현장에서의 성능검증 등을 거쳐 더욱 고도화함으로써 ‘코로나 일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