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의료인들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산불과 폭염, 한파 등 잇따른 기후 변화는 환경, 사회, 경제, 공중보건 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기후 위기'로 인식되고 있다. 

극단적인 폭염과 한파 같은 이상기후로 인한 건강피해가 점점 커지면서 공중보건의 심각한 위협요인으로 떠올랐고, 이제는 건강과 생명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은 24일 성명을 내고 "오늘(24일) ‘글로벌 기후파업’과 내일 ‘기후 집중행동의 날’을 맞아 수도권 대규모 일인시위와 전국 각지 각 부문의 활동 등 기후위기에 맞선 시민들의 동시다발적 저항이 예고되고 있다"며 "보건의료인들은 이런 움직임에 적극 연대하며 함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최근 세계 전역에서 수십·수백년 만에 최악으로 기록된 산불, 홍수, 폭염, 한파, 허리케인이 닥친 것은 기후위기가 점점 더 심화되고 이것이 곧 건강과 생명의 위기를 초래한다는 것을 실감하게 하고 있다"며 "기후위기는 나아가 여러 사회경제적 조건을 악화시켜 건강과 생명에 재앙을 불러오고 인류 존재 자체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코로나19 대유행처럼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은 감염병 전파에 점점 더 적합해지고 있다. 1950년대에 비해 고지대 말라리아 전파 위험이 38%~149% 가까이 높아지는 등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적으로 뎅기열, 말라리아, 비브리오 감염의 위험이 증가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코로나19 팬데믹 역시 기후위기와 밀접하게 관련 있다. 기후변화로 중국 남부와 미얀마, 라오스 지역에서 박쥐 서식지가 증가한 것이 사스(SARS)와 코로나19 발생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가 우리 생애 마지막 팬데믹이 아닐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기후위기는 그 중요한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한국 정부의 대응은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한국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처럼 평범한 사람들에 책임을 전가하거나, 배출권 거래제 같은 효과 없고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시장주의적 해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며 "게다가 이런 중요한 결정을 화석연료 기업들이 포함된 인사들이 밀실에서 논의하는 '탄소중립위원회'에서 내리도록 하는 등 정부의 비민주적이고 불충분한 기후 정책은 한국의 시민들과 전 세계 사람들의 존재 조건을 위협하고 있다"고 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공의료 확충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부실한 공공의료로는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신종감염병, 점점 더 심각해질 재난들로부터도 무방비 상태일 수밖에 없다"며 "기후위기가 심화시킬 사회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의료 공공성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최신의 과학적 근거는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예상보다도 더 적고, 빠르고 전면적 변화를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보건의료인들은 죽음과 부정의를 초래하는 이 거대한 위기에 맞서 적극 투쟁하며 우리의 오래된 구호인 '이윤보다 생명‘을 소리 높여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