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청희 KH 포럼 설립 추진위원장
강청희 KH 포럼 설립 추진위원장

[라포르시안] 보건의료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현장중심의 보건의료정책 개발과 실현을 위한 모임을 출범한다. 

한국보건의료포럼(이하 KH포럼)은 25일 오후 3시 상연재 컨퍼런스 룸에서 발기인 66명과 함께 비대면 창립 총회를 개최한다. 

KH포럼은 국민이 체감하는 현장 중심의 보건의료체계 재설계를 통한 국민 건강권 보호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또 ▲국민 중심(People-centered) ▲형평(Equity) ▲효율(Efficiency) ▲혁신(Innovation) 등 네 가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수용 가능한 보건의료정책을 개발하고 포괄적인 국민 구성 연대를 형성해 정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아젠다로는 ▲환자 안전 중심의 보건의료자원 관리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보건산업 육성 등을 선정했다..

 KH포럼 설립 추진을 함께한 장성인 연세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진영론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보건의료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주체들이 모여서 토의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건설적인 장을 마련 하겠다”고 밝혔다. 

강청희 설립 추진위원장은 “지난 4개월 동안 보건의료현장의 다양한 이들을 만나 포럼의 설립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부탁드렸다”면서 “반드시 현장 중심의 살아 숨쉬는 보건의료정책 대안으로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새 판을 짜겠다”고 말했다. 

강 추진위원장은 흉부외과 전문의로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 건보공단 급여상임이사를 지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