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 출범..."보상체계 논의 필요"

송승재 벤처기업협회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송승재 벤처기업협회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사단법인 벤처기업협회(회장 강삼권)는 한국의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발전과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회’ 출범식을 10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개최했다.

벤처기업협회가 주관·운영하는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회는 국내 디지털헬스케어 기업인과 관련 전문가·시민단체 등 약 110개 회원사가 참여해 국민 건강 증진과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발전 및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발굴과 제안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정부·기업 간 소통 촉진 ▲비대면 진료 ▲바이오·ICT 융합 의료기기 등 디지털헬스케어산업 활성화와 규제 개선 및 신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정부 국회 의료계 등과 협력해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고도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 추진에 힘을 쏟기로 했다.

국내외 기업·시민단체 등과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관련 규제 환경 개선 노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송승재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장은 “의료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우려를 딛고 환자와 의료인이 만나는 새로운 방식이 올바르게 자리 잡기 위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모여 규제 개선과 신설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해야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서비스의 안정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인구 고령화로 인한 건강보험 재정 문제를 넘어서는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의료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대한민국을 기대한다”며 “행정부와 입법부의 정책 그리고 입법화 과정에서 산업계 목소리가 빈틈없이 녹아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의료 분야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디지털헬스케어 벤처기업사례 등을 살펴보는 ‘디지털 헬스케어 세미나’가 함께 열렸다.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회 운영위원들이 출범식 선언문 낭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디지털헬스케어정책위원회 운영위원들이 출범식 선언문 낭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준환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의료 분야의 디지털 전환’ 주제발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속화된 의료분야 디지털 전환 사례로 ▲디지털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병원 ▲비대면 진료 ▲의료 인공지능(AI) ▲디지털 치료제 ▲의료 데이터 ▲홈케어 등을 소개했다.

그는 “다양한 의료영역에서의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 제도적 지원(전달 체계 등), 특히 보상 체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동천 라이프시맨틱스 팀장은 재외국민 원격의료 서비스 ‘닥터콜’ 사례 발표에서 “주요 국가의 비대면 의료시장은 점진적인 제도화와 서비스 확대가 이뤄지던 비대면 진료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미국의 비대면 진료 이용률은 11%에서 46%로 38배 증가했고, 일본(15%) 캐나다(70%) 프랑스(11%) 등 해외 주요국의 비대면 진료 이용비율도 급증한데 비해 한국의 비대면 진료이용률은 0.2%에 그쳐 해외의 코로나 발생 이전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면 진료 플랫폼 중심의 통합 서비스는 미래가 아닌 현재”라며 “공간과 시간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의료시스템 정착을 위해 현존하는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는 방향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웰트 대표이자 미래의료협동조합 발기인 강성지 대표는 ‘디지털 치료제와 비대면 의료’를 주제로 디지털 치료제 개념과 글로벌 기업 및 웰트의 불면증 디지털 치료제 개발 사례를 언급했다.

강 대표는 “다양한 디지털 치료 기술이 보급돼 널리 쓰이려면 비대면 진료를 비롯한 합리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정비가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디지털헬스케어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재활치료서비스’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반호영 네오펙트 대표는 “고령화 시대에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의료인력 부족 문제 등을 기술 혁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환자와 병원은 물론 국가적인 편익이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