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과 대한청각학회(회장 조창현)가 청력 보호와 난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난청의 증상과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수칙’ 정보집을 공동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난청 환자는 2016년 약 34만명에서 2020년 약 41만명으로 최근 5년 새 증가율이 약 20%에 달한다. 하지만 난청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질환을 가볍게 여기는 등 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의연과 청각학회 공동으로 원탁회의 'NECA 공명: 난청환자의 청각보호를 위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개최하고, 청력 보호의 필요성을 알리는 등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 하고자 대국민 정보집을 제작했다.

정보집에는 난청의 기준과 종류, 증상과 검사 및 자가테스트 등 난청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록했다.

난청은 이상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분류하며, 정보집에 각 분류에 따른 설명과 일반적인 증상을 소개했다.  

난청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고막, 외이도(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 코, 목 등의 검사와 청력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기 전, 본인의 청력 이상 여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정보집 내 난청 자가테스트가 도움이 된다.

정보집에는 난청 예방 및 청력 보호를 위한 생활수칙도 제공한다. 생활 소음 강도 및 노출 시 위험도와 휴대용 음향기기 올바른 사용법,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성질환 등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대국민 정보집은 전국 100여 개 이비인후과 병원 및 종합병원에 배포되었으며, 보의연 누리집(www.neca.re.kr)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