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은 자사 AI 솔루션이 전국 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 산하 5개 백병원(서울 부산 상계 일산 해운대백병원)에서 사용된다고 3일 밝혔다.

인제대 백병원은 루닛 폐 질환 진단 보조 AI 소프트웨어(SW)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암 진단 보조 AI SW ‘루닛 인사이트 MMG’를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계약은 전국에 산하 대학병원이 있는 재단이 의료 AI 솔루션을 공동 구매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인제대 백병원은 서울, 일산, 상계, 부산, 해운대백병원 등 전국 5개 백병원에서 현재 약 3,300개 병상 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매년 60만장 이상 X-ray 영상을 분석하는 의료기관이다.

루닛 인사이트는 오는 8월부터 전국 백병원에서 촬영되는 흉부 X-ray 및 유방 촬영 이미지를 분석해 의료진의 판독을 돕는다.

루닛 인사이트 CXR은 흉부 X-ray를 AI로 분석해 9가지 주요 폐 질환을 검출하며 사람의 눈으로는 놓칠 수 있는 미세한 병변을 높은 정확도로 찾아낸다.

루닛 인사이트 MMG는 유방 조직의 밀도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판독 오류를 AI로 최소화해 유방암을 정확하게 검출하도록 지원한다.

백병원 의료진은 루닛의 AI 솔루션을 통해 환자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보다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도입은 국내 대학병원급 영상진단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라 더욱 의미가 깊다”며 “백병원에 방문하는 폐·유방 환자들이 더욱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효과적인 암 진단을 위한 루닛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국내 10대 병원 중 7곳을 포함해 전 세계 약 30개국·300개 이상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루닛은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하는 ‘혁신의료기기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선정돼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