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외국인 환자 유치 플랫폼기업 하이메디(공동대표 이정주 서돈교)는 비대면 진료를 통해 몽골시장 확대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하이메디는 올해 2월 중동 환자를 시작으로 외국인 환자 대상 비대면 진료를 시작했으며 몽골 환자 유치를 본격화하기 위해 지난 5월 31일부터 7월 16일까지 8주간 비대면 진료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프로모션은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했다. 이 결과 좋아요 16,660건·공유 6,973건을 기록했으며, 이를 통해 몽골 환자 5,867명도 확보했다.

프로모션 기간 내 데이터 분석 결과 전체 비대면 진료 예약 요청 건은 1,625건에 달했다. 진료과별로는 정형외과가 21%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여성질환 ▲심장·혈관질환 ▲피부시술 ▲암·종양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주로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순 비대면 진료 서비스들과 달리 몽골 내에서 치료가 어려워 한국에서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큰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중증질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비대면 진료에 대한 관심은 남성보다 여성이(66.3%) 많았다. 또 연령별로는 20대가 34.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이어 30대(26.6%) 10대(13%) 40대(12.9%)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메디는 지난 6월부터 서울·경기지역 상급종합병원·전문병원 10여 곳과 함께 프로모션을 통해 인입된 비대면 진료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치료를 결정하는 몽골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비대면 진료를 받은 몽골 환자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이메디의 비대면 진료가 만족스러웠다는 답변과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는 답변이 각각 4.9점(5점 척도)·4.8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재이용 의사와 추천 의사도 각각 4.6점·4.5점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성원 하이메디 플랫폼 사업팀 팀장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몽골시장 점유율을 확실하게 높일 수 있었다”며 “의료관광시장이 반등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중증 외국인 환자를 미리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하이메디는 이번 비대면 진료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러시아·CIS(독립국가연합) 등 한국 의료관광 수요가 높은 주변 국가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추가 계획 중이다. 코로나가 완화되는 시점에는 성형· 뷰티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