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가천대 길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 조성진, 강재명 교수, 인하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배재남, 김혜영, 맹세리 교수팀이 치매 전단계 고령자를 대상으로 3D 가상현실을 이용해 인지기능을 향상시켰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 및 정상인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3D 가상현실을 활용한 장보기 인지훈련을 시행했다.

연구 결과, 언어기억, 시각기억, 이름대기 등 치매 초기단계에서 저하되는 인지기능이 향상됐으며, 고도의 멀티태스킹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집행기능 부분도 향상됐다.

정상 노인의 경우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VR 인지훈련의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성진 교수는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은 흔히 건망증과 치매의 중간단계에 위치해있다고 볼 수 있다”며 “이 상태에서 VR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인지훈련을 실시할 경우 인지기능이 향상됨을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SCI 저널인 Psychogeriatrics에  게재 승인됐다.

한편, 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전파진흥협회의 지원을 받아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씨투몬스터와 함께 장보기 VR 프로그램과 종합 VR인지훈련 프로그램인 ‘기억산책’을 제작해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