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콘테라파마는 가장 진보한 AI기술인 ‘설명가능 인공지능(XAI)’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회사 압주(Abzu)와 핵산(Nucleic Acid)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부광약품 자회사인 콘테라파마는 신경질환 분야의 혁신적인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양 사는 두가지 희귀 신경계질환 치료제를 목표로 XAI를 통한 신약후보물질 도출을 진행할 예정이다.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콘테라파마의 신경과학 및 신약발굴 전문성과 압주의 슈퍼컴퓨팅, 인공지능 전문성을 바탕으로 핵산기반 신약개발 공동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양 사는 콘테라파마가 빠르게 핵산기반 신약후보물질이 임상개발 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신약후보 물질 도출 및 검증기술을 공동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 방식은 기존의 신약후보물질 발굴 기간 및 비용을 현저히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압주의 리더인 마틴 마티아센(Martin K. Mathiasen)은 “우리는 가장 유망한 두개의 선도기술, 즉 RNA 치료제 및 설명가능 인공지능(XAI)를 결합해 제약회사들이 생물학적인 작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 초기단계의 후보물질 선별작업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콘테라파마와 함께 혁신을 이뤄낼 수 있으며, 첨단기술 회사로서 질병 치료제의 경계를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콘테라파마의 최고과학책임자(Chief Science Officer)인 케네스 크리스텐슨(Kenneth Vielsted Christensen)는 “우리가 보유한 기존의 인실리코(In-silico) 방식의 후보물질 도출에서 더 진보한 XAI기반의 RNA 치료제의 임상연구를 개선하고 가속화할 수 있는 독창적인 기술 플랫폼을 함께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