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유준상 신경과 교수, 세브란스병원 남효석 신경과 교수팀이 암 환자 뇌경색에 대한 재관류 치료(Reperfusion Therapy)의 예후에 관한 연구결과를 담은 미국 심장‧뇌졸중학회 학술지 Stroke 6월 호의 하이라이트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재관류 치료는 뇌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약물이나 기구로 제거해 혈류를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출혈과 같은 부작용 우려로 기대수명이 짧은 환자에게는 시술 이점이 적다고 여겨 잘 시행하지 않는다. 

뇌경색 발병 확률이 증가하는 암 환자에서도 예후에 대한 연구가 충분치 않아 재관류 치료는 소극적이다.

유준상 교수팀은 암 환자 재관류 치료의 예후를 살피기 위해 재관류 치료 환자 중 암의 과거력이 없는 1,198명, 과거 암을 치료받은 78명, 최근 6개월 이내 암을 진단받았거나 치료 중인 활성 암 환자 62명 등 총 1,33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재관류 치료 단기 예후는 암의 유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mRS 점수로 측정한 3개월 예후와 사망률로 측정한 6개월 예후는 암 환자에서 더 나빴다. 

특히 활성 암의 존재는 치료 후 6개월 기준 사망과 관련해 3.973배 더 나쁜 인자로 작용했다. 그러나 암 환자의 뇌경색이 암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경우 재관류 치료 예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유준상 교수는 "기존에는 암 환자 재관류 치료에 대한 정보 자체가 매우 적었기에 예후를 밝힌 이번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암 치료가 점점 발달하고 있고 재관류 치료의 긍정적인 케이스를 확인한 만큼 암 환자 재관류 치료의 가능성을 열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