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사동정 동정
방은주 고대안암병원 교수, 소화기암연구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라포르시안] 방은주 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이달 11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6회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방은주 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방은주 교수는 ‘Comparison of the Microbiome Diversity in Gastric Cancer Patients and Non-Cancerous Patients’를 주제로 한 연구를 통해 2019년부터 2020년까지의 데이터로 위암 환자군과 정상 환자군의 위에서 세균총을 분리 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위암 환자 세균총의 다양성이 위암 환자 예후와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방 교수에 따르면, 위암환자에서는 세균총의 다양성이 감소하며 푸소박테리아가 우세하게 나타났다. 반면 정상 환자 군에서는 세균총이 다양했으며 로도박테랄레스가 많았다.

방은주 교수를 포함한 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암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위암의 예방 및 치료과정 수립에서 세균총 분석이 암 치료의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방은주 교수는 “대한소화기암연구학회 우수연제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꾸준한 연구 활동을 통해 위암 조기 발견과 치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