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김동욱 파인이노베이션 대표, 윤희성 학교법인 일송학원 상임이사, 이동진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기획실장, 이재희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청각언어치료학과 교수
사진 왼쪽부터 김동욱 파인이노베이션 대표, 윤희성 학교법인 일송학원 상임이사, 이동진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기획실장, 이재희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청각언어치료학과 교수

[라포르시안] 한림대학교의료원 등 학교법인 일송학원 산하기관이 구음장애 환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가 과제를 시작한다.

학교법인 일송학원 산하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파인이노베이션(한림대 기술지주회사 산하기업)은 지난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2021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협약을 맺었다.

이번 국책과제 수행에는 정부 사업비 19억 원과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등 참여기관 부담비 1억2000만 원이 투입된다.

학교법인 일송학원 컨소시엄은 언어 데이터 구축관리 첫 사업으로 이달 18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총 7개월간 구음장애인 약 1,200명 음성 데이터 5,250시간 분을 수집하고 데이터셋을 구축하게 된다. 사업 총괄은 장민욱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교수가 맡는다.

구음장애는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 손상, 후두암 등 구강-조음기관 손상, 청각언어장애 등 원인으로 말할 때 발음·호흡·발성 등이 제대로 안 되는 질환이다. 의사소통 및 의사전달이 어려워 삶의 질이 매우 낮지만 현존하는 재활치료 등은 뚜렷한 효과가 없는 상태다.

인공지능(AI)을 위한 데이터셋이 구축되면 이들의 삶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구음장애인의 말소리가 AI 스피커를 통해 명확한 발음과 음성으로 자동변환 송출되는 시스템 등 생활·의료분야에서 다양한 혁신 기술이 개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법인 일송학원 컨소시엄은 차세대 기술 근간을 이루기 위해 AI 딥러닝에 필요한 데이터셋을 구축한다.

구체적으로는 ▲AI 학습용 데이터 수집 및 정제 ▲AI 데이터 활용모델 및 응용서비스 개발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및 검증 ▲AI 학습용 데이터 활용 지원 ▲과제 수행을 위한 연계·협력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데이터셋이 구축되면 구음장애의 원인 질병도 파악할 수 있으며 구음장애 진단·치료분야도 크게 발전할 수 있다.

장민욱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교수는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구음장애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기회”라며 “데이터·클라우드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과 업무협약도 가능해 상생을 통한 국가 사회 전반의 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