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제약·의료산업 의료기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할 K-의료기기 산업 발전 방향은?범부처의료기기사업단, 의료기기 R&D 통합 컨퍼런스 성료

[라포르시안]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사업단장 김법민)은 지난 16일 엘타워에서 의료기기 R&D 통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통합 컨퍼런스는 ‘넥스트 노멀과 새로운 도전, 그리고 의료기기 통합 플랫폼’을 기조로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과정의 단절 없는 지원과 사업화 성공을 위해 추진 중인 K&P(KMDF& Platforms) 통합 플랫폼의 실제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산업계·의료계·연구기관 등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좌석 간 거리를 유지하며 열린 이날 행사는 1부 ‘넥스트 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K-의료기기 산업의 발전 방향’에 이어 2부 ‘의료기기산업의 통합 플랫폼 활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1부 세션에서는 ‘넥스트 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K-의료기기 산업과 사업단의 역할’을 주제로 백롱민 서울의대 교수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이어 김법민 사업단장은 ‘의료기기산업의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주제로 K&P 통합 플랫폼을 소개했다.

K&P 통합 플랫폼은 실제 사업단이 운영하는 9가지 플랫폼으로 ▲차세대 R&D 통합 ▲특허지원 ▲임상학회 ▲R&D 인프라 지원 ▲규제대응 ▲CRO 자문 ▲시장진출 ▲K-브랜드화 ▲의료기기 개방형 소통 플랫폼이 있다.

2부 세션에서는 사업단 K&P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범부처 제품형 과제’와 ‘맞춤형 인허가 지원 사업 과제’에 대한 운영사례와 함께 연구과제 진척 현황과 성과사례 등을 공유했다.

범부처 제품형 과제 주제발표에서는 ▲퇴행성 뇌질환 극복을 위한 뇌전용 PET 시스템 및 융합분자영상 플랫폼 기술개발(이재성 브라이토닉스이미징 대표이사) ▲광반응성 펩티콜-이지그라프트(PeptiCol-EZ graft) 소재기반 염증환경 제어 조직재생유도 의료기기 상용화(박윤정 나이벡 전무) ▲심혈관용 다기능 생체흡수성 폴리머 스텐트 시스템 개발(박준규 시지바이오 팀장) ▲경량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웨어러블 심전계를 통한 현장형 심전도 진단 및 분석보조시스템(길영준 휴이노 대표이사)이 소개됐다.

의료기기사업화 역량강화 사업 중 맞춤형 인허가 지원 사업 관련 ▲글로벌 경쟁력 제품 개발을 위한 맞춤형 인허가 통합 지원 연구(박수강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책임) ▲미래형 의료기기의 전주기 개발 지원을 위한 평가기술 개발 및 인허가 기술 지원(이영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선임) ▲‘의료공공복지구현 및 사회문제해결’ 분야 맞춤형 의료기기 평가기술 개발(김성민 동국대 교수)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K&P 통합 플랫폼을 지원하는 기관들은 ▲식약처 전담 Desk 지원방안(최영주 식품의약품안저처 사전상담과장) ▲R&D 인프라 관련 지원방안(임용훈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부장·우영재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부장) ▲임상학회 중심의 임상자문 및 지원방안(이진우 대한의학회 부회장) ▲선제적 전주기 사업화 이슈파악 및 필수마일스톤 작성 지원 등 CRO 컨설팅(김영 사이넥스 대표) ▲민간인증제 기획 및 추진방안(박병주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부원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밖에 2부 운영사례 발표에 이어 K&P 통합 플랫폼을 종합적으로 다뤄보는 ‘연구자가 바라는 사업단 통합 플랫폼의 비전’을 주제로 산학연병이 참여하는 전문 패널토론도 펼쳐졌다.

김법민 사업단장은 “의료기기산업이 혁신성장 BIG3 산업 중심에 있는 만큼 사업단 통합 플랫폼이 의료기기산업 핵심이 되고 K-의료기기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주기 R&D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인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