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고혈압학회(KSH, 이사장 편욱범)는 글로벌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인 'MMM(May
Measurement Month)'를 올해에도 한국에서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학회는 5월부터 두 달간 전국민 혈압 측정을 독려하며 고혈압 위험성과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5월은 혈압측정의 달(K-MMM21)’ 캠페인을 진행한다.

MMM 캠페인은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이 들어 있는 5월을 ‘혈압 측정의 달’로 지정,  2017년부터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참여해왔다. 

올해 행사는 '여성 고혈압을 찾아라'를 주제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5월과 6월 두 달간 언론과 SNS 및 블로그 를 활용한 언택트 온라인 캠페인과 유튜브 영상 공모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0년 고혈압학회에서 발표한 고혈압팩트시트에 따르면 약 1,200만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고혈압은 국내 주요 사망원인 2, 3위인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이다. 

하지만 국내 고혈압 환자의 질환 인지율은 67%, 치료율은 63%, 조절률은 47%에 불과한 실정이다. 

고혈압학회 조은주 교육이사(가톨릭의대)는 “전체 여성의 고혈압 유병율은 남성보다는 낮으나 폐경 이후에는 여성의 고혈압 유병율이 점차 증가한다"며 "65세 이상 고령 여성에서 고혈압 유병율은 남성보다 높지만 혈압 조절률은 남성보다 낮아 최근에도 50%를 겨우 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세계고혈압학회 카운슬 멤버로서 K-MMM 위원장인 조명찬 교수(충북의대)는 “올해에는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심장학회와 함께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세계최대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인 MMM을 진행한다”며 "이번 K-MMM21 캠페인으로 고혈압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