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질병관리청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코로나19 관련 건강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한다.

구축한 빅데이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 코로나19 백신 연구 개발을 활성화하는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질병청과 건보공단은 29일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과 이를 활용한 조사·연구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공공기반 빅데이터 협력 체계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기관은 코로나19 빅데이터 감시체계 구축ㆍ운영을 위한 기관 간 자료를 제공ㆍ공유하고, 연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상반응인 혈소판감소성 혈전증AESI) 감시 및 백신 효과 평가 등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을 상호 협력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앞으로 단계별 자료를 공유해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포괄적 감시체계 구축 ▲코로나19 예방접종자 코호트 구축 및 연구용 자료(DB) 생성 ▲코로나19 환자 코호트 구축을 통한 연구 목적 자료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구축되는 빅데이터는 향후 코로나19 백신의 효과 및 안전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자료로서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빅데이터가 구축되면 접종자별로 백신의 종류, 접종시기, 이상반응의 유무와 증상 등을 알 수 있고 건강정보와 연계한 분석이 가능해진다. 또 개인 특성을 고려한 백신 효과평가, 백신 플랫폼별 효과평가 연구 등이 쉬워진다. 

코로나19 환자정보와 의료정보 연계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임상 경과 연구 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병청은 두 기관의 데이터 연계 체계가 구축되면 이를 국외 자료에 의존해 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이번 코로나19 빅데이터 구축으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감시체계 강화는 물론 백신 효과 및 안전성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가예방접종정책 및 감염병 관리정책을 발전시키는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