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술
"불면증 호소 성인 남성 절반, 수면무호흡증 동반"

[라포르시안] 불면증을 호소하는 상당수의 성인이 수면호흡장애(폐쇄성수면무호흡증후군)가 동반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주은연, 최수정 교수 연구팀은 6개월 이상 불면증을 호소하는 18세 이상 성인 328명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한 결과를 6일 공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호흡장애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뇌졸중 등과도 연관이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정상인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성이 2~3배 높아져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수면호흡장애가 동반된 불면증 환자의 70%는 잠들기 어렵고, 50% 이상은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다. 

수면호흡장애가 동반된 불면증 환자의 증상과 수면관련 습관은 기존 불면증 환자와 유사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면 수면호흡장애의 동반 여부를 알 수가 없다. 

특히 남성은 최종 진단이 일차성 불면증으로 확인된 경우는 22.5%에 불과하다. 56.3%는 불면증의 유발 혹은 악화 요인으로 수면호흡장애가 동반됐다.  

외국에서도 불면증 환자의 수면호흡장애 동반율은 13.6~68.8%까지 높다고 알려졌다.

수면호흡장애는 남녀 불문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도가 더 심해지지만, 불면증과 동반된 수면호흡장애의 경우 코골이나 수면 중 숨막힘 관찰과 같은 전형적인 증상은 없거나 드물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불면증 환자들에게 수면호흡장애가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음을 밝힌 국내 최대 규모의 보고서"라며 "현재 코골이, 수면 중 숨막힘과 같은 전형적인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경우만 수면다원검사 보험급여가 적용되는데,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대한수면연구학회에서 발간하는 'Journal of Sleep Medicine' 최근호에 실렸다.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