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톡톡뉘우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안면홍조 개선하려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봄에는 얼굴이 붉어져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다. 얼굴이 홍당무처럼 붉어지는 이 환자들은 주위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말을 듣기도 하며, 붉은 부위의 열감이나 가려움증으로 스트레스와 고생을 한다.

안면홍조는 얼굴이나 목 등 상체 위로 열이 달아오르는 느낌과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피부 속에 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 겉면이 붉어 보이는 것이다.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얼굴은 어느 정도 붉어질 수 있지만 대부분 금방 색이 돌아오지만 어떤 사람들은 붉어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이러한 원인은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았지만 알코올 성분이나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등으로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자외선과 정서적인 긴장감, 스테로이드 연고, 갱년기 등도 홍조를 일으킬 수 있다.

안면홍조로 불편함을 느낄 때는 자외선, 심한 온도 차 등의 외부요인에 의한 홍조가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자외선 차단제나 보습제를 사용해 외부 자극 인자가 피부 속으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계속 진행되는 혈관성 질환으로 한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줄어들지 않고 점차적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피부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에 있는 엘케이 피부과 이웅재 대표원장은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세안법이나 보습 제품, 기능성 화장품, 피부관리법으로 안면홍조를 개선하려다 피부손상이 심해져 오히려 치료가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안면홍조의 증상이 보일 경우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피부진단을 받은 후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