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전문위 "입원과 중증예방 효과 입증" 접종 권고
정부, 다음주 중 2분기 접종계획 수립해 발표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10일 열린 '2021년 제6차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에 따라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추진단에 따르면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영국과 스코틀랜드 연구결과 등을 검토해 실제 고령층 대상 평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입원과 중증예방 효과가 입증었다며 만 65세 이상에서 사용을 권고했다. 

영국은 70대 이상 고령층에서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사한 70%정도의 질환 예방, 입원 예방효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스코틀랜드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입원 예방효과가 최대 85%, 94%인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추진단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65세 이상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약 37만 6,000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3월 중에 시행할 예정이다.

예방접종전문위는 1차 접종 후 코로나19로 확진 받은 사람과 아나필락시스 반응자에 대한 2차 접종에 대한 세부 실시기준을 심의하고 1차 접종자 중 코로나19로 확진된 경우 2차 접종을 해야 하며, 격리 해제 후에 가능한 것으로 했다. 

접종 시기는 확진자가 수동항체치료를 받은 경우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그 외에는 백신별 접종 권장 간격에 맞춰 접종을 완료하는 것으로 권고했다. 접종 권장 간격은 화이자 백신은 21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12주다. 

다만, 회복 후 접종일정은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1차 접종자 중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접종대상자는 화이자 mRNA 플랫폼, 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벡터 플랫폼 백신으로의 교차접종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므로 2차 접종을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 상황과 접종간격이 길수록 효과가 증가한다는 임상시험결과를 고려해 8~12주의 접종 간격을 적용할 때 2차 접종 예약일 기준을 현재 8주에서 10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예방접종전문위는 직업 특성상 해외출입이 잦지만 자가격리 예외를 적용받는 항공승무원에 대해 변이바이러스의 해외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2분기 예방접종 대상군에 포함했다. 우리나라 항공사 소속 국제선 여객기 승무원 등 약 2만여명이 대상이다. 

추진단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2분기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해 다음 주에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