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정부는 이번주 확산세를 예의주시하면서 방역현장과 전문가의 의견까지 충분히 수렴해 4차 유행을 막을 수 있는 거리두기 조정안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현재 적용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이번주 일요일에 종료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방역당국이 보다 근본적인 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함께 준비하고 있지만, 지금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3차 유행을 하루속히 안정시키고 4차 유행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혹독한 3차 유행의 겨울을 견디며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둑이 봄바람과 함께 허망하게 무너지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며 "기나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이제는 확실한 승기를 잡을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든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 실천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사망과의 인과관계는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어제(8일)는 접종 이후 사망한 여덟 건의 사례에 대한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가 발표됐다"면서 "모두 예방접종과 사망 간 인과성은 인정되지 않았고, 기저질환 악화로 돌아가셨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접종 후 이상반응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사망과 중증 사례는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해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했다.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은 방역뿐 아니라 경제의 빠른 회복과 도약을 위해서도 중요 과제"라며 "정부는 접종계획에 따라 백신을 공백 없이 도입하고 순조롭게 접종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국민들께서도 백신을 토대로 소중한 일상을 되찾고 우리 경제의 V자 반등을 반드시 이뤄낼 수 있도록 접종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