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톡톡뉘우스
눈재수술 반복된다면? 안검하수교정이 해결책 될 수도

최근 눈 성형이 가장 대중적인 성형의 반열에 오르면서, 이전 눈 수술의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재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눈재수술은 잘못된 수술방법이나 과도한 성형으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나 흉터가 심하고 부기가 지속돼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에 시행하게 되며 눈재수술 방법으로는 절개법이나 비절개법 외에도 개인별 눈의 문제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적용된다.

특히 눈 재수술을 계획할 때는 반드시 안검하수교정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 봐야 한다. 안검하수는 눈을 뜨게 만드는 눈꺼풀의 근육이 약해 흔히 ‘졸린 눈’처럼 보이게 만드는 증상이다. 눈동자가 가려져 답답한 인상을 만드는 원인이 되는데, 안검하수교정을 하지 않고 쌍꺼풀만 만들면 쌍꺼풀이 금방 풀리거나 비대칭한 눈매가 될 수도 있다. 

케이성형외과 오승현 원장은 “안검하수가 제대로 교정되지 않을 경우, 쌍꺼풀이 있어도 눈이 제대로 떠지지 않아 미적인 문제뿐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실제 안검하수가 있음에도 이를 교정하지 않고 쌍꺼풀수술만 진행하게 될 경우, 졸린 눈, 소세지 눈 등 불만족스러운 수술결과가 나오거나, 눈재수술이 수차례 반복되는 문제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고 설명했다.

안검하수는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고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지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근에는 콘택트렌즈나 쌍꺼풀테이프 등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안검하수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늘고 있다.

이러한 안검하수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강도의 교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안검하수가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 시야확보에 어려움이 생기면서 이마, 눈썹 근육을 사용해 눈을 뜨게 된다. 이로 인해 이마에 주름이 생기거나 두통, 난시 등이 동반될 수도 있다.

안검하수교정은 눈매교정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안검하수의 정도나 눈꺼풀의 지방, 두께 등에 따라 크게 비절개눈매교정, 절개눈매교정으로 나눠 적용하며, 연령대나 눈꺼풀의 처짐 정도, 눈과 눈썹의 거리, 눈모양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다만 일반적인 눈성형에 비해 안검하수교정이 수반되어야 하는 눈재수술은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므로, 반드시 눈재수술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승현 원장은 “성공적인 눈 재수술을 위해서는 반드시 계획 단계에서 안검하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라며, “또 개인별 눈의 모양, 간격, 피부 두께 등을 고려하여 각자에게 맞는 수술계획을 세우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여 조언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