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간이식 수술 때 일반 혈액제제 대신 백혈구제거 혈액제제를 수혈하면 간암 재발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은 장기이식센터 마취통증의학과 권지혜·한상빈 교수 연구팀이 최근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간이식 후 간암 재발률은 일반 혈액 수혈 때 1년 후 15.6%, 2년 후 21.6%, 5년 후 33.7%였다. 반면 백혈구제거 혈액을 수혈하면 1년 후 9.6%, 2년 후 15.6%, 5년 후 18.1%로 2배 가까이 줄었다. 

사망률도 백혈구제거 혈액 수혈 환자에서 전반적으로 낮았다. 특히 5년 후 사망률은 백혈구제거 혈액 수혈 환자는 16.7%, 일반혈액 수혈 환자는 28.9% 였다.

2008년 3월부터 2016년 3월 사이에 삼성서울병원에서 간세포암 치료를 위해 간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 중 연구요건을 충족하는 166명을 최대 5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이다. 

연구팀은 타인의 백혈구가 다량 포함된 일반 혈액제제가 간암 재발 위험을 높이는 이유는 백혈구에서 분비되는 면역조절물질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반면 백혈구제거 혈액은 혈액원에서 혈액제제가 만들때 백혈구 대부분을 제거해 냉장보관하기 때문에 혈액제제에 면역조절물질이 쌓이지 않는다. 

일반 혈액제제는 의료기관에서 수혈 직전 백혈구를 제거하기도 하지만, 백혈구만 제거될 뿐 이미 분비된 면역조절물질은 혈액 내부에 그대로 남는다. 

단순히 백혈구 제거 여부가 아닌 백혈구 제거 시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 이번 연구의 임상적 의미가 크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헌혈 때 바로 제거하느냐 아니면 냉장보관 후 수혈 때 제거하느냐의 문제라는 것이다. 

연구팀은 "일반 혈액 대신 백혈구제거 혈액을 사용하면 간암 재발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 만큼, 간이식 환자에게 백혈구제거 혈액 사용 우선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Transplantation'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