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신체부위 중에 하나이나 세월이 지나면서 우리의 부모님 세대에서 나타나는 치아의 증상은 보통 심각한 치주염증상 및 치아손실이다.

그러나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치아가 손실된 부위의 빈 공간은 다른 부작용이 나타나기 전에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손실된 치아의 주변치아가 쓰러지는 현상이 지속되어 전체적인 치열이 망가지거나 저작력이 약해지고 심지어 주변의 잇몸뼈의 손실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조차 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예방을 위한 정기체크와 시기에 맞는 임플란트 치료 또는 잇몸뼈를 보강한 임플란트 수술 진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 치료는 현재 치과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화 된 치료시스템이 개발된 상태이다. 대표적인 방식 중 하나인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시스템은 그 진단방법과 수술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일반적 임플란트 수술과는 다른 사전모의수술을 통해 가상식립을 진행하며 잇몸의 최소절개를 위한 맞춤형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해 임플란트의 정확한 위치와 깊이까지 사전계획 하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수 어울림치과 추경희 대표원장은 “치아의 정밀진단을 바탕으로 치료계획을 세우고자 한다면 디지털임플란트,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이와 더불어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을 가지는 환자의 경우 통증완화진료 시스템도 함께 적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 역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추경희 대표원장은 “계속 이어지는 국가적 재난상황에 있어 개인의 건강관리 치아관리는 반드시 걱정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과 치료를 계획하는 모든 분들에게 합리적 치료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