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백반증은 피부에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백색 반점이 생기는 질환이다. 피부색을 나타내는 색소세포인 멜라닌 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한다. 유전적 요인 또는 심한 스트레스, 피부 외상, 일광 화상 이후에 발생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대개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지만 드물게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다. 피부가 저절로 돌아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색소가 소실되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수 있다. 얼굴, 손발, 팔꿈치 등 부위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백반증 환자는 미용상의 이유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게 된다.

백반증의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스테로이드나 타크로리무스 연고를 도포하거나 기타 먹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 광선치료나 엑시머 레이저, 또는 외과적인 피부이식 등도 가능하다. 치료 시기가 빠를수록 경과가 좋다. 치료방법은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건국대학교병원 피부과 최용범 교수는 “백반증은 주로 10~3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왕성한 사회생활을 할 시기에 외관상 문제로 큰 제한이 생길 수 있다”며 “피부에 흰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섣부르게 진단하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용범 교수는 “백반증 환자들은 병변 부위가 화상에 취약해 햇빛을 조심해야 하고 스트레스 또는 피부자극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 제공: 건국대병원>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