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유지업무 인력 파업시 국민들에게 위해" 지적...대전협 "대화하자는 거짓말에 지쳐"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수본 전략기획반장.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수본 전략기획반장.

[라포르시안]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오는 7일 하루 동안 집단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공의 대표자 회의를 통해 중환자실, 분만실, 수술실,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유지업무까지 포함해 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함에 따라 보건당국과 병원에 비상이 걸렸다. 

이와 관련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오늘(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에서 "최대한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화를 통해서 합리적인 의견을 도출해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은 수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전공의들이 대표자 회의에서 필수유지업무 인력도 빼겠다고 결정해서 대전협과 대화를 통해 이 부분을 설득할 예정이다"며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예상하지 못한 의료적인 수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 이 부분에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대한병원협회와 함께 대체인력 확보, 수술실 예약 일정 조정 등의 대책을 신경쓰고 있다"며 "필수유지업무 분야에서 인력을 줄이는 것은 국민들게 위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대전협에서 숙고하고 정부와 대화를 통해 국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대전협은 정부의 대화 요청이 기만적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대전협은 3일 "지난해 11월 복지부 장관 간담회 이후 지역 의료 활성화, 비인기과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지방 전공의 대표들과의 2차 간담회를 장관이 직접 약속했으나 이후 대전협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성사되지 않았다"며 "의사협회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의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여당 지도부,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과 젊은 의사들이 만나 현재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려 했으나 끝내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대화를 통해 현재의 교착 상태를 해결하자는 정부 측 주장은 이미 수개월 전 대전협 측에서 먼저 주장한 것이라며 박능후 복지부 장관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지현 대전협 회장은 “한 달에 한 번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장관과 만남을 요청했으나 의료정책에 대한 대화를 미뤘다”며 "일부 보도를 통해 대화 의지를 비친 장관의 말에 정치인의 다른 두 얼굴을 마주한 것 같아 참담함을 느낀다”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