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메디컬아이피(대표이사 박상준)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며 첫 도입한 비대면 방식 교육 커리큘럼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 커리큘럼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선택교과목인 '해부신체구조의 3D영상 소프트웨어 · 3D프린팅 기술 활용 연구 및 실습'(4주차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비대면 교과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온라인을 통한 메딥프로 활용법 교육 ▲맞춤형 조별 의료영상 데이터 분석 ▲분석 결과 피드백 및 최종 작업 데이터 제출 ▲ 작업 데이터 기반 MODIP(AI 의료영상 모바일 플랫폼) 링크 생성 및 조별 설명 영상 제작 ▲작업 데이터 VR 체험 및 3D프린팅 등 의료영상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여러 산업 영역으로 확장해보는 과정을 수행했다.

메디컬아이피 측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 중심 강의들이 잇따라 취소되는 가운데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높은 학습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비대면 강의를 시도하게 됐다”며 “일방향적 온라인 강의가 아닌 학생들이 직접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의료데이터를 분석하고 피드백 받는 자기주도학습 방식을 유지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해부신체구조의 3D영상 소프트웨어 · 3D프린팅 기술 활용 연구 및 실습 교과 과정은 서울대 의대 해부학교실 최형진 교수와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가 기획해 2018년 서울대 의대 선택교과로 채택됐다. 

의대 본과 1, 2학년 학생이 신체구조 3D 영상 및 3D프린팅 기술을 이해하고 경험함으로써 향후 진료, 연구, 교육 등에서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자는 취지로 개설했다. 

메디컬아이피는 AI 의료영상 분석 소프트웨어와 의료용 3D프린팅 솔루션 등을 제공해 학생들이 소프트웨어를 통한 의료영상 분할 및 병증 분석 등을 직접 수행하고, 이를 3D프린팅,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 연계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형진 교수는 “해당 강의의 장점은 학생이 각자 집에서 의료 데이터를 받아 직접 실습해보는 다자간 비대면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메디컬아이피와 함께 진행한 이번 커리큘럼은 실습 교육이 힘든 언택트 시대에 학생들이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높은 수준의 실습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미래 교육의 새 지평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이사는 “향후 자사의 인공지능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커리큘럼을 더욱 체계화해 VR, 3D프린팅 기술과 함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