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가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도맡고 있는 전담병원에 대해서 환자가 없는 빈 병상까지 손실을 보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일 오전 일일 정례브리핑에서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병원들 중에 지정 해제 요청을 고민하는 곳이 많다고 한다. 정부에서 전담병원 지정 후 발생한 적자를 충분히 보상해줄지 확실하지 않다는 이유가 크다고 하는 데 의료기관 손실 지원이 어떤 기준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중대본은 "현재 코로나19 전담병원의 60% 정도가 환자가 없어 비어 있는 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병원들에 대해 비어 있는 병상의 손실과 운영에 들어간 여러 가지 비용 등을 추후에 정산해서 다 보상을 해드릴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지금 어느 정도 가동되는지, 또 얼마큼을 예비하고 준비하고 있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수시로 파악할 필요가 있어 전담병원의 운영 실적과 활용계획 등을 조사했다"고 덧붙였다. 

중대본은 "전담병원 보상과 관련해 전문가들 및 공익을 대표하는 관계자들이 모여서 논의하고 있다"면서 "결론이 날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하지만 늦어도 이달 10일 이전에는 손실 규모를 어림잡아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은 "이달 10일 이전에는 적어도 이 만큼의 손해는 분명히 발생했을 거라고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 어림잡아 지원하는 '개산급' 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첫 번째 개산급 지급은 이달 10일 이전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이러한 기준이 손실보상위원회에서 의견이 모아져 의결이 되면 그에 따라서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고 현황을 파악한 결과를 기초로 해서 가능한 한 적정하면서도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