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전체회의 발언 놓고 논란 커져..."의료현장 직접 방문해 심각한 실태 제대로 파악하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유행이 길어지면서 마스크 등 방역자원 부족 현상이 심각한 가운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부적절한 위기소통이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박능후 복지부장관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즈당 윤일규 의원이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이 마스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을 제기하자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 속에서도 의료계 쪽에는 우선적으로 더 공급해서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다. 넉넉하게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에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본인들이 더 많이 가지고 싶다는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위기소통의 중요한 원칙인 대국민 '신뢰'와 '공감'이란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부적절하다.

특히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의료진들이 마스크와 방호복 부족으로 환자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계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 

전국보건의료노조는 13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은 의료현장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박능후 장관의 발언에 억장이 무너진다"며 "마스크가 부족해 아껴쓰고 개인 사비로 사서 쓰는 것은 기본이고, 감염 우려가 있는 마스크에 소독제를 뿌려 재사용하는 곳도 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전념해야 할 의료기관에서 마스크는 최소한의 방어선인데, 가장 안전해야 할 의료기관이 마스크 부족으로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현장에서는 마스크가 제때 충분히 지급되지 않아 의료기관내 집단감염사태가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고, 보호복이 모자라 확진환자 격리병상에 들어갈 수 없는 사태까지 예측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복지부가 마스크 의료기관 우선지급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마스크와 보호복 등 의료물품 부족문제는 심각한데 “마스크가 그렇게 부족하지 않다”는 박 장관의 발언은 의료현장을 너무나 모르는 안이한 인식이고,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 때문에 부족하다고 느낀다"는 발언은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인에 대한 모독이라고 성토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박능후 장관은 의료계에 '마스크를 넉넉하게 재고를 쌓아두고 싶은 심리에서는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한 발언한 데 대해 사과하고, 마스크와 보호장구 부족으로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차질이 벌어지고 있는 의료현장을 직접 방문해 심각한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라"며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마스크와 보호장구가 계획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한병원의사협의회도 13일 성명을 내고 박능후 장관의 발언을 강하게 성토했다. 

병의협은 "박능후 장관의 무지와 독선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제대로 현장 상황을 파악했다면 방호 물품 비축분이 없으면 당장 확진 환자를 치료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채취도 할 수 없는 현 상황을 정확히 알았을 것"이라며 "수박 겉핥기식 현장 점검을 통해서 그저 일선 공무원들로부터 물자가 부족하지 않다는 보고만 받았기에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착각하고는 국회에 가서 적반하장식의 망발을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병의협은 "박능후 장관의 실언은 평소 의료계에 대한 적대감이 그대로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로는 제대로 비축하지도 못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방호 물품 비축을 의료계가 더 가지고 싶어 하는 이기적인 집단이기 때문에 하는 행동인 것처럼 말한 것은 의료계를 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발언"이라고 했다. 

박능후 장관에 대한 파면도 요구했다. 

병의협은 "독선과 무지함을 드러낸 박능후 장관을 즉각 파면할 것을 정부에 요구한다"며 "정부가 박능후 장관을 파면하지 않고 지금처럼 의료계를 이기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면서 적으로 규정한다면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의료인들은 의료 현장을 떠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