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한 마스나 손소독제 등의 개인위생용품 수요가 커지면서 품귀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보건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특히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보건용 마스크는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국내에서 보건용 마스크로 판매되는 제품에는 ‘KF80’, ‘KF94’, ‘KF99’가 표시돼 있다. KF는 코리아필터(Korea Filter)를, 뒤의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의미한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해 황사·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차단해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같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보건당국은 KF94와 KF94 마스크는 환자와 밀접 접촉하는 의료진을 위한 것이며, 일상생활에서는 'KF80' 수준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현재까지 정보로 볼 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전파 방식이 밀접접촉 상태에서의 비말감염이 유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는 KF80 마스크로도 충분히 예방 효과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재사용을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