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 강화를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 4개 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MOU 체결은 지난 18일 서울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비즈니스 서밋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는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을 가속화하고 2030년까지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을 2%에서 6%로 높이겠다는 정부의 바이오헬스 비전 실현에 동참하기로 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각 기관은 연구개발(R&D), 생산협력·동반성장, 글로벌 시장 진출, 바이오헬스 생태계 구축을 비롯한 4가지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MOU는 아스트라제네카 레이프 요한손 회장이 지난 6월 스톡홀롬에서 열린 스웨덴·한국 비즈니스 서밋에서 발표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연구개발 증진, 혁신적인 헬스케어 접근성 제고 등에 6억3,000만 달러 규모 투자 계획의 일환이다.

전체 투자액의 3분의 1 이상인 2억1,000만 달러 이상을 향후 5년간 국내 바이오제약 연구개발(R&D) 증진에 투입할 예정이다.

레이프 요한손 아스트라제네카 회장은 “한국 연구개발에서 주요한 투자 기업이자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혁신형 제약기업으로서 한국에서 신뢰받는 4개 기관과 새로운 협력관계를 맺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혁신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