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임상 3상 이른 시일내 진행...공신력 있는 학회 등을 통해 추가 검증 받을 것"

[라포르시안]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보사케이주(인보사)’ 품목허가취소와 관련해 “여전히 인보사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식약처 역시 인보사의 안전성 측면에서 큰 우려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지금부터 우리는 투여 받은 환자들에게 그 어떤 문제도 생겨서는 안 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인보사를 투여 받은 환자 한 분 한 분의 안전이 확인될 때까지 회사 차원에서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인보사의 원 개발사인 코오롱티슈진과 협력해 현재 중단돼 있는 미국 임상 3상을 이른 시일 내 다시 진행하겠다”며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학자와 학회, 기관 등을 통해 인보사의 안전성과 유효성, 신약으로서의 가치 등을 추가적으로 검증 받겠다”고 강조했다.

인보사 품목허가취소 결정에 대해서는 환자, 투자자 그리고 의료계에 사과했다.

이 사장은 “인보사 주성분인 1액 세포(연골세포)를 활성화하기 위한 유전자의 전달체로 사용되는 2액 세포(형질전환된 보조세포)의 유래에 대해 착오했고, 그 사실을 불찰로 인해 인지하지 못한 채 품목허가를 신청하고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초기 연구개발과 실험 시스템은 완벽하지 않았다. 최선을 다한 세포확인 기법은 현재의 발달된 첨단기법의 기준으로는 부족한 수준이었다”며 “식약처의 품목허가 취소 결정에까지 이르게 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