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 얼굴형이 갸름하고 부드러우면 세련되고 호감이 가는 인상을 주는 반면 사각턱이 발달된 사람은 억세고 고집스런 인상을 주기 쉽다.

이로 인해 각진 사각턱 얼굴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에 대해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얼굴형 개선을 위한 의학적 대안으로 사각턱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사각턱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 데 선천적으로 턱뼈 자체가 크고 각진 경우와 씹는 근육인 저작근이 지나치게 발달 해 후천적으로 사각턱이 된 경우다. 유형별로 보면 정면에서 커 보이는 사각턱, 측면에서 도드라지는 각진 사각턱, 과도하게 발달된 턱 근육과 심부볼 지방 등으로 구분되며, 이는 개인마다 다양한 원인과 유형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적합한 수술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수술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으며, 뼈의 두께를 조절하는 피질골 절제술, 뼈의 각을 조절하는 긴곡선 절제술, 발달한 근육과 심부볼 지방을 축소시키는 교근축소술과 심부볼 지방제거를 통해 사각턱수술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질골 절제술은 턱뼈의 표면을 감싸고 있는 얇은 피질골을 절제하는 수술방법으로 턱 뼈의 가장 바깥부분인 외피의 피질을 절제하기 때문에 정면에서 턱선이 갸름해 보이도록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긴곡선 절제술은 각진 턱 선의 경사도를 부드럽게 개선하는 수술방법으로 귀밑 사각 턱부터 앞턱까지 자연스럽게 긴 곡선을 그리며 한 번에 절제 해 정면 및 측면에서의 턱 선이 갸름해진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교근축소술은 작은 의료용 바늘을 이용 해 고주파를 흘려 보내 근육의 일부를 선택적으로 태워 축소시키는 방법이다. 과도하게 발달된 턱 근육을 축소함으로써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심부볼지방제거는 광대 부위의 불필요한 심부볼 지방을 입안 절개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때 알맞은 양의 지방제거가 중요한데, 무리하게 제거가 이뤄질 경우 주변의 신경조직 손상이나 볼이 패여 보일 수 있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각턱수술은 철저한 사전검사를 통해 이뤄져야 하며, 개인의 유형에 맞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적용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입체적이고 갸름한 V라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잘못된 수술방법을 택하거나 무리한 수술이 이뤄질 경우 멍과 붓기, 출혈은 물론 비대칭, 신경손상, 턱 관절 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뷰성형외과 이동찬 원장은 “사각턱수술은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단순히 사각턱수술비용에만 기준을 두지 말고 담당 의료진이 충분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해당 병원이 사후관리 시스템 등 체계적인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각턱수술후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