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통신사가 10~20대 아이돌 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매일 1시간 이상 아이돌 영상을 시청하는 팬의 비율은 4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평소 아이돌을 좋아했던 수험생이라면 그 동안 학업으로 인해 미뤄왔던 것이 사실. 최근 수능이 끝나면서 늘어난 여유 시간을 활용해 아이돌 영상이나 드라마 또는 예능을 몰아 보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 안경이나 렌즈를 꼈던 수험생이라면 보다 선명한 시야로 영상을 즐기기 위해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이에 기존 라식·라섹수술에 비해 또렷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면서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 발생 가능성은 낮춘 ‘엑스트라 스마일라식(스마일엑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스마일엑스, 부작용은 줄이고 높은 시력의 질 확보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단 2mm로 최소 절개해 수술 시 신경 손상이 거의 없어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의 부작용 확률이 낮은 시력교정술이다. ‘스마일엑스’는 차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수술법으로, 시력교정 후 각막표면의 콜라겐 결합력을 강화하는 각막강화술을 통해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근시퇴행과 약해진 각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의 위험까지 차단하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일반 스마일라식보다 향상된 굴절 정확도로 인해 장기적인 시력 안전성과 높은 시력의 질을 확보할 수 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정섭 원장은 “스마일엑스는 수술 시 각막을 깎아내는 양이 많은 고도근시나 선천적으로 각막이 얇은 사람 등 시력교정술 후 각막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좋은 시력을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라며 “하지만 모든 시력교정술은 정밀 검사 후 자신의 안구 상태 및 라이프스타일에 알맞은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수술을 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시력교정술 전 체계적인 정밀 검사로 내 눈에 맞는 수술법 찾아야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수많은 수술법 중 나에게 맞는 수술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당연하다. 평생 단 한 번 하는 수술이므로, 저렴한 비용이나 지인 추천에 무조건 의존하지 말고 자신의 눈 조건에 맞는 수술을 찾아주는 병원에서 진행해야 한다. 그 밖에 성공적인 시력교정 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60가지 정밀검사는 필수다. 아무리 수술 솜씨가 뛰어난 의사가 최신 장비를 사용해 수술을 집도하더라도 검사가 부정확하면 수술 후 결과가 좋게 나올 리 없다. 라식, 라섹, 스마일, 렌즈삽입술 등 여러 가지 수술을 다루는 병원에서는 기본 시력검사 외에도 망막검사, 재수술 가능 여부, 유전성 안질환 유무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누적된 다양한 눈 조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수술을 추천한다. 따라서 시력교정술을 고민 중이라면 수술 전 각 안과에서 어떤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밖에도 검사 및 수술 후기를 통해 다양한 정밀검사와 수술을 다루고 있는 병원인지 알아봐야 한다.

수술 후 철저한 사후 관리 중요

수술 직후에는 근거리 작업을 자제하고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50분 사용 후 10분간 휴식을 취해주거나 중간중간 눈을 깜박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을 비비는 습관은 각막 주름이나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고, 눈이 간지러운 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수술 후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면 각막혼탁 및 각종 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 보안경을 착용하고, 6개월에 한 번 정기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